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SEO (검색엔진최적화) 디지털 마케팅에서 필수 인가요?

by Instaloger 2023. 2. 19.

디지털 마케팅의 전통적인 미디어 검색

디지털 마케팅에서 전통적인 기본적인 활동이 바로 검색 마케팅 입니다. 검색 마케팅에서 유료 키워드 광고인 PPC(Pay Per Click)와 자연검색 유입인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입니다. 
한국에서는 약 75% 이상의 고객이 NAVER 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파워블로그, 협찬 콘텐츠 등 논란도 많고, 검색엔진최적화 라기 보다는 포털 서비스 내에서 네이버 서비스의 콘텐츠를 검색에 노출 시켜 주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해왔습니다. 

1. 네이버의 검색엔진 최적화 변화

네이버는 2017년도 부터 Web 컨퍼런스를 열면서, 검색에 관련된 다양한 방향성과 사용자의 검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 한다는 내용을 발표 했습니다. 하지만 눈에 띄는 큰 변화 보다는 모바일에서 검색 노출 영역이 변화 하거나, 파워블로거의 폐지, 인플루언서 검색 시작, 뷰섹션의 생성 등 아직 기존 방식과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반응이 지배적 이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7월 7일 리치결과(rich results) 반영을 발표하며, 웹사이트의 콘텐츠 노출이 본격화되고, 중요해 졌다고 합니다. 

 

웹 검색결과의 정보가 더 풍부해집니다.

네이버 웹 검색 팀은, 웹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풍부한 검색 결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끊...

blog.naver.com

 

2.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지속적인 업데이트

네이버가 그간 검색엔진으로서 인정 받지 못한 부분은 바로 웹마스터 도구 지원에 소극적이었습니다. 단순 사이트 인증에 색인 수량 정도를 알려 주면서 사이트를 검색엔진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보여주지 못하는 문제를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2019년 10월 22일 네이버는 웹마스터도구를 서치어드바이저로 개편을 진행 합니다. 동시에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및 네이버 검색/노출 현황을 보여주는 리포트가 추가 됩니다. 
2021년 10월 27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 진단 리포트를 제공 하면서 이제 본격적으로 WMT(Web Master Tool) 로서의 기능을 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이후 사이트 진단 항목에 SEO 등 세부 항목을 추가 제공하며, NAVER 검색에 우리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현황을 모니터링 하고, 문제점을 파악 하기 더 수월 해 졌습니다. 

SEO리포트가 추가된 사이트 진단 화면 예시 [출처]  Webmasters 블로그

 

3. 웹문서의 검색 상위 노출 변화

네이버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지식스니펫 입니다. 네이버의 AI가 사용자 검색의 주제에 가장 적합한 문서를 최상단에 노출 시켜주는 기능을 제공하면서 검색엔진최적화 된 웹사이트의 문서들이 네이버 블로그, 카페, 포스트, 지식인 보다 상위에 노출 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습니다.

네이버 지식 스니펫

 

4. 검색 사용자 의도를 반영한 스마트 블록

사용자의 구체적인 의도가 반영되지 않은 검색어에 다양한 검색 주제를 반영한 다양한 키워드에 대한 결과를 보여주는 스마트 블록의 결과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여러번 검색하는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해서 서울 여행을 검색한 고객에게, 가볼만한곳, 맛집 등 여러가지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를 보여 주는데요. 고객에세 선택의 폭을 넓히면서 고객의 의도에 다가 가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블록 검색 결과

 

SEO(검색엔진최적화) 꼭 해야 하나요?

유튜브에서 네이버 SEO(검색엔진최적화)를 매우 쉽게 소개하고, 네이버의 검색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 해준 동영상을 참고하면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은 해소 될 것 같습니다. 

SEO 검색엔진 최적화 꼭 해야 하나요? : 디마쌀 유튜브 채널

 

Q. 검색엔진최적화(SEO)란 무엇인가요?

A.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보유한 사이트 내 콘텐츠 정보를 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통하여 사이트 내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누락되지 않도록 조치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의 내용을 명확하게 검색엔진에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Q. SEO(검색엔진최적화) 꼭 해야 하나요?

A. 검색을 통해 브랜드, 서비스 등을 찾아오는 고객 겸험이 중요한 산업군에서는 꼭 필요 합니다. 검색을 통해 사용자의 문제나, 이슈를 해결할 솔루션 및 제품을 찾는 경우라면 중요한 검색 마케팅 활동 입니다. 

Q. SEO를 통해 검색결과 상위랭킹에 점유하는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사이트가 얼마나 검색엔진에 친화적 인지, 전략 키워드의 경쟁도에 따라 점유 기간은 달라지게 됩니다. 

Q. 키워드검색광고보다 높은 위치를 점유 할 수 있나요?

A. 구글은 기본적으로 검색광고를 최상단에 노출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최근 변경된 SERP(검색결과페이지) 에서 키워드 광고 보다 자연검색 결과가 상위에 노출 되는 경우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