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orts/Tennis

테린이를 위한 테니스 상식 #1 - 매직테니스란?

by Instaloger 2021. 11. 11.

안녕하세요. 
테니스를 사랑하시는 분들을 위한 콘텐츠를 준비 했습니다. 
최근 테니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배우기 시작한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첫 레슨때 스탭부터 그립까지 꼼꼼하게 배웠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가끔 맘대로 해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만큼 운동에는 기초가 튼튼하면 실력이 성장할때 초기에는 느릴지 몰라도 중급이상으로 넘어가는 시간이 빨라집니다. 

대한 테니스 협회에서 HIT UP 이라는 영상을 통해 테니스를 처음 시작하고 접하는 테린이 여러분에게 기본 상식과 기초 훈련법을 여러단계에 걸쳐 상세하게 설명해 주어서 오늘 부터 하나씩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처음 배울때 기본자세, 스탭 등을 배우고 천천히 포핸드 백핸드를 배우면서 랠리를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이런 지루함을 없앤 매직 테니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테니스레슨] HIT UP 1회 - 매직테니스 소개

매직테니스 란?

테니스를 처음 배우는 첫 날부터 서브 넣고 랠리하고 게임 할 수 있는 테니스를 말한다. 
예전에는 1년 이상 인내심 있게 기본기를 먼저 배우고 난 뒤 겨우 게임을 하였지만 이제는 마법과 같이 쉽고 재미있게 빠르게 배운다고 해서 매직테니스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매직테니스 라켓과 코트 크기

구분 적색 공 주황색 공 녹색 공
3단계 2단계 1단계
미니테니스에 이상적임 50% 더 느리며 모든 연력의 초보자에게 이상적 25% 감속 공 전체 코트로 입문하기에 이상적
11m(36t)코트에서 사용되는 감속 공 모든 연령의 초보자를 위한 감속 공 / 18m(60ft) 코트에서 사용함 전체코트를 이용하여 모든 연령의 초보자에 적합한 감속 공
적정 라켓 크기 41~48cm (16-19inch) 53~58cm (21-27inch) 63~68cm (25-27inch)
연령 5-8세 초보 어린이나 초보 성인 7-11세 어린이 성인 초보 8-15세 어린이
코트 크기 5-6m (16-19ft) 6.5-8.23m (21-27ft) 녹색 공이나 정규 규격의 공으로 전체 코트를 이용

매직테니스 적색 공 / 3단계
매직테니스 주황색 공 / 2단계
매직테니스 녹색 공 / 1단계

 

매직테니스 랠리 발전 진행 10단계

10단계 테니스는 경험이 없는 초보자가 조속히 랠리 하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 10단계 발전 과정

1단계 스스로 랠리하기 (포핸드)

  1. 코트에서 1미터 직경의 원 또는 사각 모형을 그린다
  2. 공을 머리 높이까지 쳐서 원안에 뛰기도록 한다.
  3. 라켓 면이 하늘을 향하여(open raket face) 공을 부드럽게 아래에서 위로 치게하며 마무리 동작이 이루어 지도록 한다. 

 

2단계 스스로 랠리하기 (백핸드)

1단계와 마찬가지지만 손을 뒤로하여 손등이 위로 향하게 하여 (백핸드) 실시한다.

  • 공을 위호 치며 몸의 앞쪽 옆에서 타점이 되도록 한다.

 

3단계 교대하며 스스로 랠리하기

1,2 단계와 마찬가지지만 손바닥과 손등으로 계속 교대로 실시한다.

  • 손등이 아래로 향하게(포핸드)와 손등이 위로 향하게(백핸드) 교대로 실시

 

4단계 

두사람 앞에 한개의 원 또는 사각을 두고 마주보고 선다.

  • 차례로 포핸드를 이용하여 공을 머리 높이로 쳐 상대의 원 또는 사각 안에 튀기도록 한다.

 

5단계

두사람 앞에 한개의 원 또는 사각을 두고 마주보고 선다.

  • 차례로 백핸드를 이용하여 공을 머리 높이로 쳐 상대의 원 또는 사각 안에 튀기도록 한다.

 

6단계

두사람 앞에 한개의 원 또는 사각을 두고 마주보고 선다. 

  • 차례로 포핸드와 백핸드를 계속 교대로 실시한다.
  • 머리 높이로 쳐 상대의 원 또는 사각 안에 튀기도록 한다.

 

7단계

각자 앞에 원 또는 사각을 두고, 사이가 1미터가 되도록 하여 마주보고 선다. 

  • 차례로 포핸드, 백핸드를 이용하여 공을 머리 높이로 쳐 상대의 원 또는 사각 안에 튀기도록 한다.

 

8단계

원 또는 사각 네 개 두고 파트너와 랠리하기, 원 또는 사각 사이가 1미터가 되도록 각 두개의 원 또는 사각을 이용합니다.

  • 공을 머리 높이까지 쳐서 상대의 왼쪽/오른쪽 또는 사각 안에 번갈아 튀기도록 합니다. 
  • 백핸드시 두 손으로 잡아야 합니다.

 

9단계

8단계 같지만 원 또는 사각을 사용하며 2x2m의 작은 코트에 정규규격의 네트 너머로 실시한다.
처음엔 협동하여 랠리를 하지만 경쟁적으로 될 수 있다. 

  • 코치는 그라운드 스트로크만 하도록 규칙을 정하고 부드럽게 서브를 아래로 넣고 랠리를 시작한다.

 

10단계

9단계와 같지만 4x4 소형 코트에서 실시한다. 

  • 코치는 몸의 중심과 균형잡고, 공을 위로치며, 몸의 앞쪽 앞에서 타점을 잡고, 중앙으로 되돌아가 위치를 잡는지 살핀다.

 

매직 테니스 HIT UP 포인트

 

매직테니스 HIT UP 포인트

  1. 그립은 콘티넨탈 그립을 잡아 줍니다.
  2. 랠리 발전 진행 10단계
    (초보자 위한 10단계 과정을 충실히 이행한다.)
  3. 1단계에서 3단계까지 스스로 랠리하여 공과 라켓을 익힌다.
  4. 4단계에서 6단계까지 두명이 서로 마주보고 원이나 사각 안에서 주고받기하며 랠리 행태를 이해한다.
  5. 7단계부터 10단계까지 두 명이 서로 마주보고 주고받기 랠리 형태 거리를 원이나 사각 안 목표물을 점차적으로 벌리며녀서 정상적인 플레이를 익히며 완성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