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필수 도서 추천 -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마케팅 전문 팟캐스트로 유명한 <마케팅 어벤저스> 가 4명 멤버의 다양한 실무 경험과 5년간 방송에서 소개한 다양한 업계의 사례를 기반으로 검증한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책이 나왔다고 합니다.
차별화, 5CORE, CP벨런스 에 대해 궁금하다면 필수로 읽어보길 추천 합니다.
브런치에 이미 책을 읽으시고 올라온 리뷰를 공유 드립니다. 매우 폭 넓은 관점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이 책은 마케터에게 귀감이 될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 합니다.
스마트폰의 확대로 인해 소비자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을 만날 수 있는 광고 노출도 매우 많아 졌습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까다로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브랜드 전략은 어떤 것이 있을까?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리뷰
저자
저자 : 신상훈
풀무원과 빙그레의 마케팅팀에서 10여 년 간 경쟁전략, 신규사업, 마케팅업무를 담당하며 산전수전을 겪었지만 지금은 일개 자영업자가 된 前 마케팅 에이스이다. 무언가를 깊숙이 파고들며 정리하고 재구성하는 것을 좋아하는 오타쿠 기질을 가졌지만 본인은 부정하고 있다.
저자 : 강혁진
카드사에서 8년 간 SNS, 신사업 마케팅, 광고업무를 담당했다. 지금은 기업과 대학,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강의와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업무뿐만 아니라 인생에도 마케팅이 접목된 ‘마케팅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자 : 김대선
브랜드 컨설팅 회사와 IT서비스 기업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 B2B 기업의 마케팅팀에 이르기까지 브랜드를 전공으로 먹고사는 브랜드 전문가를 자처하지만 사실은 브랜드 만능주의를 경계하는 노 로고(No Logo) 애호가이다.
저자 : 서정우
결제시장 10년 차 마케터로 마케팅전략, 기획, 신규사업 등 다양한 업무를 섭렵하며 끝을 모르고 폭풍 성장 중이다. 창의력 넘치는 아이디어 뱅크가 되기 위해 오늘도 조각조각 트렌드 적금을 들고 있다. 만기에 한 방 터트릴 예정이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프롤로그 / 마케터의 자세
Part_1 마케팅, 차별화에 답이 있다
1장 왜 차별화해야 하는가
01 차별화란 무엇인가?
02 차별화는 왜 중요한가?
03 그렇다면 차별화의 방법은?
2장 ‘다름’을 추구하는 3가지 차별화 요소
01 제품 차별화 - 트롬 스타일러
02 서비스 차별화 - 유니버설 얌스
03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 수프림
3장 소비를 부르는 3가지 심리
01 구매와 연관된 인간의 심리
02 탐욕
03 공포
04 호기심
Part_2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5가지 차별화 전략
1장 CORE _ 1 경제성 - 강력한 무기, 가격
01 경제성 차별화
02 경제성 차별화의 장점
03 경제성 차별화의 목표
04 경제성 차별화의 두 가지 방법
05 경제성 차별화의 구축방법
06 경제성 차별화의 사례
2장 CORE _ 2 기호성 - 좋은 건 나도 못 말려
01 기호성 차별화
02 기호성 차별화의 장점
03 기호성 차별화의 목표
04 기호성 차별화의 두 가지 방법
05 기호성 차별화의 구축방법
06 기호성 차별화의 사례
3장 CORE _ 3 편의성 - 한 번 편해진 사람은…
01 편의성 차별화
02 편의성 차별화의 장점
03 편의성 차별화의 목표
04 편의성 차별화의 세 가지 방법
05 편의성 차별화의 구축방법
06 편의성 차별화의 사례
4장 CORE _ 4 신뢰성 - 불안하니까 믿는다
01 신뢰성 차별화
02 신뢰성 차별화의 장점
03 신뢰성 차별화의 목표
04 신뢰성 차별화의 세 가지 방법
05 신뢰성 차별화의 구축방법
06 신뢰성 차별화의 사례
5장 CORE _ 5 기능성 - 내일은 더 좋아질 거야!
01 기능성 차별화
02 기능성 차별화의 장점
03 기능성 차별화의 목표
04 기능성 차별화의 구축방법
05 기능성 차별화의 사례
6장 5 CORE를 실무에 적용해 보자
01 산업별 메이저 CORE가 있다
02 5 CORE에는 커트라인이 존재한다
03 5 CORE를 수치화하라
04 천릿길도 한걸음부터 - 선택과 집중
Part_3 CP Balance가 진짜 경쟁력이다
01 당신의 컨셉은 무엇입니까?
02 궁극의 경쟁력은 퍼포먼스
03 CP Balance - 컨셉과 퍼포먼스의 조화
에필로그_마케팅 어벤저스가 생각하는 마케터의 자세
질문! 인생을 바꾸는 습관(토토르)
나만의 관점으로 사고하라(아니연맨)
당신의 순간에 최선을!(캡틴아머라카노...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 속으로
소비자의 선택은 냉정하다. 차별화되지 않은 브랜드에게 그 선택의 결과는 냉정하다 못해 참담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제는 진짜 차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 pp.14-15
차별화를 만들어 낼 때의 중요 포인트는 소비자에게 유익한 ‘다름’을 제안하여 지속적인 선택을 유도하고 재구매로 이어지는 로열티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p.25
소비에 영향을 주는 인간의 심리는 매우 많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심리는 탐욕, 공포, 호기심 등 크게 세 가지로 귀결된다. --- p.45
탐욕, 공포, 호기심이라는 세 가지 욕구에서 출발한 차별화의 핵심적인 속성은 경제성, 기호성, 편의성, 신뢰성, 기능성의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p.59
경제성 차별화의 목표는 소비자의 머릿속에 ‘합리적인 브랜드’ ‘손해 보지 않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다. -- p.72
특정 취향의 사다리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 것, 이것이 기호성 차별화의 과정이며 목표이다. --- p.102
편의성 차별화의 진정한 목표는 소비자의 습관을 장악하는 것이다. --- p.139
소비자가 불안한 심리상태이거나 다른 상품·서비스에 불신을 가지고 있을 때 그 해결책으로 찾는 유일하거나 첫 번째 대안이 되는 것, 이것이 신뢰성 차별화의 목표이다. --- p.172
우리 브랜드가 소비자의 필수품이 되는 것, 그것이 기능성 차별화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 p.209
천릿길도 한걸음부터다. 우리 회사, 우리 브랜드가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단 하나의 CORE가 무엇인지 고민해 보자. --- p.234
컨셉만 훌륭하다고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성공할 수 없다. 그 컨셉을 퍼포먼스로 구현해야 한다. 컨셉과 동떨어진 퍼포먼스는 효율적이지 않다. 말 그대로 퍼포먼스는 퍼포먼스로만 기억되고 브랜드와 제품의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기대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 즉, 컨셉과 퍼포먼스는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야 하고, 이를 CP Balance라고 정의한다. --- pp.249-250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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