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Social(SNS)

카카오톡(Kakao Talk)은 국내용인가? 전세계 모바일 메시지 앱 점유율

by INSTALOG 2012. 12. 25.
반응형

카카오톡(Kakao Talk)은 국내용인가? 전세계 모바일 메시지 앱 점유율


카카오톡

2012년 모바일 메시지 앱 관련한 국내 뉴스는 카카오톡(Kakao Talk)과 라인(Line)으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7,000만 돌파, 라인 일본에서 모바일 메시지 앱 점유율 1위 등 이런 기사들을 한해동안 가장 많이 접하였는데요

과연 국내 서비스들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을까요? 라인의 경우를 보면 일본에서 최고의 메시지 앱으로 자리 하고 있지만 그밖에 국가나 국내에서는 크게 힘을 발휘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국내 88% 점유율은 정말 대단하군요


<모바일 메세지앱 점유율 : http://techcrunch.com/2012/12/04/global-messaging-market/>

카카오톡은 네이버처럼 국내용인가?

구글은 세계 검색 시장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만 굴욕의 3위의 점유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네이버가 검색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그 뒤를 위태위태 하게 다음이 항상 2위에 있습니다. 한국이라는 특수한 시장? 과연 어떤게 문제 일까요?

해외 서비스들을 보면 한글에 대한 문제가 많이 발견된다. 그 이유는 영어와 다른 한글의 특수성입니다. 특히 텍스트를 분석하는건 더욱 어렵습니다 한국말의 형용사는 정말이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한글검색에서는 정말 구글보다 좋다. 하지만 영문 검색은 절대 안좋은 서비스임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외국에서 사용 안하겠죠?

카카오톡! 누구나 스마트폰을 사면 설치하고 친구 누구든 모두 사용하는 국민 모바일 메시지앱 입니다. 하지만 왜 한국의 서비스들은 국내에서만 힘을 발휘하고 해외에서는 안되는 것일까?


<모바일 메세지앱 국가별 점유율 : http://techcrunch.com/2012/12/04/global-messaging-market/>


우물안에 개구리

아직 국내 서비스는 우물안에 개구리인것 같다, 하지만 난 메시지 앱을 선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아이폰에는 아이메세지가 있기 때문에 앱을 실행하거나 귀찮게 안해도 사용이 가능하다. 모든 모바일은 이처럼 메세지는 통합되야 하지 않을까?

이런 부분을 고려한다면 카카오톡은 성장하고 있는것이 아니라 겉모습만 화려한 국내 최고의 점유율의 메시지 앱이 될수도 있다. 올 한해 카카오톡과 연계한 게임들로 많은 개발사들이 수익을 얻었지만 아주 단기간 모델로만 성공했다, 앵그리버드처럼 2년이상 장기간 수익을 낼 수 있는 게임이 없기 때문이다. 

솔직히 기존에 모바일에서 이미 검증된 인기 게임들을 엔진만 개발해서 카카오톡과 연계시킨 것 밖에 없지 않는가? 과연 이게 우리나라 모바일 시장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앞으로가 궁금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