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y

[Tip] 성공적인 겨울사진 촬영을 위한 주의사항

by INSTALOG 2012. 12. 25.

[Tip] 성공적인 겨울사진 촬영을 위한 주의사항


겨울이되면 어떤 사진을 촬영하고 싶은가요? 눈 덥인 하얀 설원? 차갑고 파란 하늘?

성공적인 겨울사진 촬영을 위한 주의사항 입니다. 겨울은 춥고 하얀 눈때문에 주의해야 할 내용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볼까요?

덕유산 설원

<덕유산 설원 : 필름촬영>


1. 추운날씨에 사용할 카메라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배터리는 추운 영하의 날씨에 빠르게 소모 됩니다. 특히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더욱 배터리 소모가 심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방전이 될 수 있습니다.

1) 사진 촬영을 하지 않고 이동시에는 배터리를 주머니에 넣어서 따뜻하게 해주면 이동중에 배터리 소모가 줄어 들어요

(여분의 배터리도 가방에 넣어서 추위에 노출되지 않게 주머니에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2) 필름 카메라 사용자 들중 카메라 배터리가 LR44 2개를 이용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영하의 기온에 설원이나 야외 촬영시에는 CR 1/3N 배터리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LR44 배터리가 광범위한 온도에서 사용하기 어렵고 요즘같은 영하의 날씨에는 배터리가 방전 되지 않더라도 전류가 흐르지 않아 카메라가 작동을 안하는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겨울철 필름카메라 촬영 중 방전이 아닌 추운 기온으로 작동이 되지 않아 손난로로 배터리 부분을 따뜻하게 해주고 촬영을 한적도 있습니다.)

CR1/3N 배터리는 아래와 같이 광범위한 온도의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CR 1/3N 배터리

 사용온도 범위 : -40℃~+60℃(-20℃~+60℃을 넘는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상담해 주십시오)

 CR15270, CR17335, CR2, CR123A, CR-P2, 2CR5는 과열과전류 방지소자 (PTC소자)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2. 촬영 복장은 따뜻하게!

겨울철 사진 촬영을 하러 갈때 환경에 맞는 안전하고 따뜻한 복장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촬영에 용이한 따뜻한 장갑과 함께 설원에 갈때는 상의 하의 모두 따뜻하게 입고 신발에 눈이 들어가지 않도록 스패츠와 경빙된 곳에서 사용할 아이젠은 꼭 챙겨야 합니다. 

<스패츠와 아이젠>

삼각대와 카메라 장비에만 신경을 쓰고 추운 겨울 영하 10도 이하의 날씨에 눈이 20cm 이상 내린 환경에 간다면 현장 상황에 따라 사용할 스패츠와 아이젠이 필수인 이유?

1) 눈이 발목위로 올라오면 신발에 눈이 들어가 동상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스패츠를 착용해 신발안으로 눈이 들어오는걸 막아줘야 합니다. 

2) 아이젠은 필수 입니다. 눈이 얼어있거나 결빙된 길을 걸을때 아이젠 없이 도전하는건 위험합니다. 자신의 카메라 장비와 몸까지 위험해 지기 때문입니다.


3. 급격한 온도 차이로 인한 카메라와 렌즈의 결로현상

결로현상은 바로 겨울철 외부와 내부의 온도차로 인해 표면온도가 이슬점 이하로 떨어지면 공기중의 수증기가 이슬이 되어 표면에 맺히는 현상입니다. 영하의 날씨인 겨울철 야외에서 카메라로 촬영을 하다가 따뜻한 차량이나 실내로 들어오게 되면 카메라와 렌즈가 축축해 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것입니다. 

1) 결로 현상은 디지털 카메라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바로 전자기기는 습기는 최대한 피해야 하는 요소인것은 아시죠?

2) 렌즈에 곰팡이가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렌즈 내부에 결로현상이 생길 경우 남아있는 습기로 인해 렌즈 내부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촬영시 이것만은 확실히 알아두자 노출의 기준 그레이 18%

카메라의 노출계는 사람의 눈과 다릅니다. 그리고 만능도 아닙니다. 노출의 기준은 그래에 컬러에 18%의 측광을 기준으로 노출을 측정합니다. 하얀 설원에서는 어떨까요? 바로 노출 부족의 사진이 촬영되게 됩니다.

멀티측광이 방법인지 스팟측광이 방법인지는 촬영 환경과 피사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부분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1) 스팟 측광으로 노출을 측정한다

스팟측광으로 노출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흰 설원에 스팟으로 노출을 측정하면 약 -2 Stop 정도의 노출 부족으로 측광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거기에서 바로 +2 Stop 을 해주고 촬영하고 확인하여 봅니다. 그리고 그 노출 범위에서 조절하면서 촬영을 하게 되면 정확한 노출 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스팟으로 측광된 구역은 하얀 눈만 있어야 합니다)

2) 전체적인 프레임에서 눈이 그늘에 있다면 위에 보정량은 틀려지게 됩니다. 이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흐린날도 마찬가지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