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Social(SNS)

[Case Study] 네이버(NAVER) 웃지 못 할 페이스북(facebook) 오픈 헤프닝.

by INSTALOG 2012. 12. 11.

[Case Study] 네이버(NAVER) 웃지 못 할 페이스북(facebook) 오픈 헤프닝.


7월 페이스북에 신기한 페이지가 하나 개설 되었습니다. 바로 REVAN KOREA 란 페이지 입니다.

네이버(Naver)와 무슨 관련이 있냐고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압니다.


1. REVAN KOREA 페이스북 페이지 오픈

'생활을 바꾸는 스마트한 차 REVAN의 영상을 확인하세요!' 란 문구와 함께  기아 자동차 Ray 와 비슷한 형태의 박스카도 등장하고 아래 그림과 같은 계기판이 들어간 이미지도 올라옵니다.

스마트카? 전기자동차? 

철저한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는 블라인드 전략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2,000여명의 팬이 모였습니다. 항상 카운트 하던 7월 28일 타임 스퀘어에서 REVAN 이 공개 된다고 예고를 했습니다.

naver appnaver app


<REVAN 을 기대하게 하는 페이지의 게시물들>


<REVAN 서비스 티저 영상>


2. 7월 28일 REVAN이 공개 되다!

페이지에서 예고했던 대로 7월 28일 타임스퀘어에서 REVAN이 공개되기 전날 7월 27일 페이지에 아래 게시물이 올라왔습니다.

 REVAN 은 NAVER를 거꾸로 적은 이름이었으며, 7월 28일 타임스퀘어를 시작으로 네이버 앱스퀘어가 3개월간 전국 투어를 한다는 것이었다. 사람들은 역시 네이버 다운 발상이다 NAVER를 거꾸로 뒤집어서 티징을 하다니 다들 감탄을 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 합니다. 네이버 내부에 전문가가 없었는지 아니면 잘못 자문을 받았는지 모르겠지만 페이지 이름이 바뀌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은 보이지 않는데 운영자가 멘붕 상태 였습니다. 문제가 무엇일까요?

바로 페이지 이름이 REVAN => NAVER 로 변경이 안되는 것입니다.

네이버 앱스퀘어


페이스북의 정책을 몰랐던 것일까요? 아니면 그냥 홍보 페이지를 만들었던 것일가요?

8월 2일 네이버는 급하게 NAVER APP 페이지(https://www.facebook.com/NaverAppSquare/)를 개설하게 됩니다.

새로 개설된 네이버앱스퀘어 페이지에 가면 REVAN에 올렸던 게시물들을 급하게 8월 2일에 모두 업데이트하고 오픈했습니다. 네이버의 이번 실수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 업체로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때부터 네이버 앱스퀘어 투어 일정이나 관련 커뮤니케이션도 모두 네이버앱스퀘어 페이지에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앱스퀘어


3. 잘못된 정보로 인해 팬들의 불만을 사다.

네이버의 오프라인 프로모션의 미숙함으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보고 찾아간 팬들의 VOC가 지속 되었습니다. 네이버 앱스퀘어가 REVAN의 티져 영상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 혼란을 주었던 것과 현장 이벤트 운영 미숙으로 인한 불편이 많았습니다.

그저께 제가 겪은 멘붕은 네이버한테 완전 낚였단건데요. 리밴을 보러 갔는데 네이버 앱스퀘어뿐이고.. 대체 뭐죠??

현장 왔는데, 열라 짱나네. 진행 준비도 안되어 있고, 진행요원들은 REVAN이 뭔지도 모르고, 차량용부스하나 달랑 놓고 이벤트 준비하고 있네요. 역시 온라인 마케팅은 잘 해도 오프라인은 꽝인듯.

지금 약속시간 삼십분이나 지났는데 아직도 준비중...

인증완료~~~~~~~~~ 좋아요 누르고 말해야 볼펜 주는 거였나요?ㅠㅠ 퀴즈 안내해주시는 분만 있고 어떻게 받아야하는지 알려주시는 분이 없더라능 ㅠㅠ



Naver의 이번 웃지 못 할 헤프닝이 발생한 것은 국내 어느 기업이든 처음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개설하면서 사전 지식이 없다면 일어날 수 있는 것들 입니다. 잘 검토하고 내부에 전문가가 없다면 외부에 자문을 받아서라도 확인하고 시작합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전쟁이죠 최근 오픈한 다음 모바일의 페이지에 대해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