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Social(SNS)

페이스북(Facebook)의 그래프를 통해 변경된 노출 방식 (페이지 / 콘텐츠)

by INSTALOG 2013. 1. 28.

페이스북(Facebook)의 그래프를 통해 변경된 노출 방식 (페이지 / 콘텐츠)


지난 목요일과 금요일 페이스북(Facebook)이 저를 굉장히 많이 괴롭혔습니다. 지속해서 바뀌는 노출 방식과 상단에 메인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 증상, 어느 페이지에서는 라이크를 눌렀더니 여러개의 같은 카테고리 추천 페이지를 떡하니 제앞에 나타내는 등 많은 업데이트가 있었던 한 주 였던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리자면 좀더 시각화된 노출로 인해 이미지와 타이틀 더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들이 증가 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확인한 페이스북의 변경된 노출 방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그래프를 통한 추천 페이지의 노출 증가와 이미지의 노출 사이즈가 확장된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앞으로 페이지는 프로필 사진과 카테고리제이션(categorization)에 많이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일부 국내 대표 기업 페이스북의 페이지들이 라이크를 유도하는 바이럴 앱 제작사 들이 보유하고 있는 페이지가 추천되는 결과가 보여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변경된 노출 방식을 소개해 드리고 이부분은 바로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도록 할게요)


1. 소셜 플러그인을 통한 친구의 활동이 더욱 강조 콘텐츠의 이미지

소셜웹에서 내친구의 활동이 더욱 강조되서 보여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단순히 링크를 좋아하는 것처럼 보여지던 외부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친구들의 활동이 이미지가 커지고 내용보다는 타이틀을 강조해 더욱 시선을 끌도록 바뀌었습니다. 페이스북의 소셜 플러그인을 설치한 블로그나 웹사이트들은 자신들의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활동이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확인하고 매력적인 이미지와 타이틀을 사용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 같네요 

페이스북 소셜플러그인 활동노출페이스북 소셜플러그인 활동노출

(웹에서 보여지는 내친구의 활동내용)

오픈그라프가 적용된 페이지의 경우는 친구들의 viewed 까지 체킹을 해주며 콘텐츠의 이미지가 확대되어서 더욱 강조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소셜플러그인 모바일 활동노출

(모바일에서 보여지는 내친구의 활동)

모바일에서는 친구의 활동 내용을 하나로 묶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셜 플러그인을 통한 활동은 실제 블로그와 사이트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페이스북에서 높은 노출 지수와 함께 매력적인 콘텐츠들은 리퍼널 트래픽이 높아서 사이트의 트래픽 증가와 콘텐츠 유통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과연 여러분이 운영하는 페이지를 통한 블로그 또는 사이트로의 전환은 얼마나 이루어 지고 있나요?


2. 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 fage) 추천 영역의 확장

지난주에 가수의 페이지 하나를 라이크 했다가 새로운 경험을 했습니다. 누르자 마자 하단에 국내 아이돌 그룹의 팬페이지와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페이지들이 8개가 뿅하고 나타나서 놀라웠습니다. 내가 지금 라이크한 페이지와 함께 좋아할 만한 추천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식 인데요, 짐작으로는 현재 라이크한 페이지로 많이 유입된 페이지 또는 관심사가 가장 많은 분류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참고로 접속자마다 추천 페이지는 다르다고 하니 참조 바랍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추천노출


3. 페이스북 스폰서 광고의 노출 변화

페이스북 스폰서 관고가 페이지의 프로필을 아주 크게 노출 해 주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타이틀과 친구들과의 관계인데요 프로필 이미지를 더욱 시각화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노출이 확대 될 것 으로 기대됩니다.

페이스북 스폰서 광고의 노출 변화

(스폰서광고의 변화)


4. 페이스북(facebook) 뉴스피드에 이벤트의 노출 

뉴스피드에 나의 친구가 참여하는 이벤트의 노출이 확대 되었습니다. 이벤트 썸네일과 타이틀 그리고 날짜와 장소 참석하는 친구들의 프로필까지 보여주면서 추천을 해주고 있는데요, 추가로 이벤트 기능에 대한 부분도 어떻게 활용할지 기업들은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이벤트 노출


위에 변경된 페이스북의 노출 방식은 앞으로 계속해서 강조 드렸지만, 모든 콘텐츠와 활동에 사용자의 눈을 사로잡는 이미지와 매력적인 텍스트를 사용하라는 부분이 가장 강조 된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