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ONE

Now you need a new one.

Sports/Tennis

테니스 NTRP 란 무엇인가? - NTRP 레벨

INSTALOG Instaloger 2021. 7. 20. 18:54

NTRP란 무엇인가?

NTRP란 National Tennis Rating Program의 약자입니다.
이는 미국 테니스 협회(USTA)에서 개인의 테니스 실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든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널리 통용되는 테니스 실력의 기준입니다. NTRP는 측정이 간편할 뿐만 아니라, 다음 단계가 되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기 때문에 현재 상태의 점검 및 보충을 하는데도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기준입니다.

 

NTRP 그룹별 레벨

NTRP 그룹별 레벨

NTPR 수치

기준  
1.0 테니스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면 이 단계에 해당합니다.
1.5 아직 테니스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고 공을 넘기기에 급급합니다.
2.0 □ 포핸드 : 스윙이 완벽하지 않고 방향 조절이 어렵습니다.
□ 백핸드 : 백핸드 치기를 기피합니다. 공을 제대로 맞추지 못합니다. 그립 잡는데 문제가 생깁니다. 완벽한 스윙을 하지 못합니다.
□ 서브/리턴 : 서브 동작이 완벽하지 못하며 더블 폴트를 자주 합니다. 토스도 일정하지 못하며 서브 리턴 시에 실수를 많이 합니다.
□ 발리 : 네트로 나가는 것을 꺼리며 백발리를 기피합니다. 풋워크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 경기스타일 : 단식, 복식의 기본 위치에는 익숙하지만 자주 정위치에서 벗어납니다.
2.5 □ 포핸드 : 폼이 좋아지고 일반 속도로 오는 공에 대한 대비가 갖추어집니다.
□ 백핸드 : 그립과 준비자세에 문제가 있으며, 백핸드 대신 포핸드로 치는 선택을 자주합니다.
□ 서브/리턴 : 풀스윙으로 서브를 넣기 시작하며 느린 속도의 서브가 들어가지만, 토스가 일관성이 없습니다. 느린 속도로 오는 서브는 리턴이 가능합니다.
□ 발리 : 네트플레이 중에서도 특히 백핸드 쪽이 불안정합니다. 그 결과 백핸드 쪽으로 오는 발리도 포핸드로 받아치곤 합니다.
□ 특수한 샷 : 로브를 의도적으로 올릴 수 있으나 컨트롤은 되지 않습니다. 오버헤드로 오는 볼을 칠 수 있습니다.
□ 경기스타일 : 느린 속도의 랠리를 지속할 수 있으나 커버할 수 있는 거리가 짧습니다. 일반적으로 복식에서는 처음 위치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3.0 □ 포핸드 : 비교적 일관되게 원하는 방향으로 보낼 수 있지만 깊이에 대한 조절능력은 부족합니다.
□ 백핸드 : 준비동작이 제대로 되며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하여 어느정도 꾸준히 칠 수 있습니다.
□ 서브/리턴 : 서브 리듬에 대해서 터득하기 시작합니다. 힘을 싣는 경우 실수가 종종 발생하며, 세컨 서브는 퍼스트 서브보다 많이 약하다. 서브 리턴을 꾸준히 잘 할 수 있습니다.
□ 발리 : 포핸드 발리는 안정적이지만, 백발리는 아직 실수가 많습니다. 낮은 공이나 옆으로 빠지는 공에 대해서는 대처를 잘 하지 못합니다.
□ 특수한 샷 :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해서 꾸준히 로브를 띄울 수 있습니다.
□ 경기스타일 :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해 꾸준히 랠리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복식 진영은, 한명은 전위, 한명은 후위의 형태인데, 후위에 있다가 지시를 들을 경우 네트로 대쉬를 하긴 하지만, 제대로 실행하지는 못한다.
3.5 □ 포핸드 : 적절한 샷을 상당히 일관되고 다양하게 칠 수 있으며, 원하는 방향으로 항상 공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공에 스핀을 넣기 시작합니다.
□ 백핸드 :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해 방향 조절을 하기 시작하지만, 아직 높게 바운드 되는 공이나 강한 공은 어렵습니다. 어려운 공에 대해서는 방어적으로 대처합니다.
□ 서브/리턴 : 서브의 조절이 조금씩 되며 파워를 싣기 시작하며 회전도 가미합니다. 리턴의 경우 일반적인 속도의 서브에 대하여 방향을 조절하면서 큰 실수 없이 리턴할 수 있습니다.
□ 발리 : 좀 더 공격적인 넷 플레이를 구사하며 양 옆으로 빠지는 공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풋워크를 사용하고 포핸드 발리는 자신이 있으며, 백핸드 발리도 방향 조절이 어느 정도 되지만 공격적이지는 않습니다. 발리에 대한 걱정을 버리지는 못하는 단계입니다.
□ 특수한 샷 : 어느 정도 범위내의 공에 대한 오버헤드는 잘 구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프로치 샷과 드랍샷, 그리고 하프발리를 시도하기 시작합니다. 리턴의 경우 대부분의 세컨 서브는 리턴을 원하는 방향으로 할 수 있습니다.
□ 경기스타일 : 일반적은 속도의 공에 대해 방향 조절을 하면서 꾸준히 칠 수 있으며, 코트 커버 범위가 넓어집니다. 또한 복식에서는 네트로 뛰어나갈 기회를 찾기 시작합니다.
4.0 □ 포핸드 : 이제 포핸드는 어느정도 신뢰할만한 단계가 되었습니다. 적절하게 공의 깊이와 방향을 컨트롤 할 수 있으며, 까다로운 볼을 적절한 곳으로 치려는 시도가 가능합니다.
□ 백핸드 :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해 방향과 깊이를 조절해가며 꾸준히 칠 수 있으며 스핀을 넣기 시작합니다.
□ 서브/리턴 : 퍼스트와 세컨 서브를 원하는 위치에 넣으려고 합니다. 대부분, 퍼스트는 힘을 싣고, 세컨에는 스핀을 겁니다. 서브 리턴이 안정적이며, 단식에서는 깊게 리턴을 하고 복식에서는 다양한 리턴을 합니다.
□ 발리 : 포핸드 발리는 깊이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백 발리는 방향 조절은 되나 깊이를 조절하기에는 조금 부족합니다. 포, 백 모든 방향에 대하여 옆으로 깊이 빠지는 공과 낮은 공을 신경쓰기 시작합니다.
□ 특수한 샷 : 간단한 오버헤드는 쉽게 성공시키며 복식에서 포치가 가능합니다. 공격적인 공을 치고 네트로 뛰어드는 경우가 많으며, 위너를 쳐서 포인트를 따려고 한다. 적의 약한 부분을 공격할 수 있으며, 진형의 정비를 위해 수비 로브를 띄울 수 있습니다. 안정적이고 믿을만한 서비스 리턴을 합니다.
□ 경기스타일 : 일반적인 공에 대하여 원하는 방향과 깊이로 믿을만한 스트로크를 보여줍니다. 아직까지 뛰어난 확률 테니스를 구사하지는 못하지만, 복식에서 팀웍은 확실합니다. 랠리에서 아직까지는 인내심이 부족해서 점수를 잃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의 스피드와 회전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공의 깊이를 잘 조절합니다. 어려운 공에 대해서 가끔 멋진 샷으로 응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해서는 공격적으로 받아칩니다.
4.5 □ 포핸드 : 매우 신뢰할만한 단계입니다. 스피드와 스핀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깊이 조절을 매우 잘 할 수 있는 단계이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절하게 공격적인 강한 샷을 하는 경향을 가진다.
□ 백핸드 : 방향과 깊이를 조절할 수 있으나, 심리적인 압박이 커지는 상황에서는 실수를 합니다. 일반적인 속도의 공에 대해서 힘을 실어서 칠 수 있습니다.
□ 서브/리턴 : 더블 폴트를 거의 하지 않으면서도 공격적인 서브를 넣습니다. 힘과 회전을 이용하며, 서브 후의 공격 방법을 생각합니다. 세컨 서브는 깊이와 위치를 생각해서 넣습니다. 서비스 리턴을 공격적으로 하며, 리턴을 통해 복식에서 상대방의 페이스를 방해할 수 있다.
□ 발리 : 여러 가지 발리를 섞어서 사용합니다. 풋워크가 좋으며, 백 발리도 방향과 깊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터치 샷을 시도하며 대부분의 실수는 멋진 샷을 치려는 시도에서 비롯됩니다.
□ 특수한 샷 : 방향과 깊이를 조절해가며 어프로치 샷을 칩니다. 실수 없이 발리와 오버헤드를 통해 점수를 딸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서비스 리턴도 많이 합니다.
□ 경기스타일 : 의도적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게임을 펼칩니다. 좀 더 빠르게 공을 치며, 약한 부분의 커버에 능합니다. 상대방에 따라서 게임 운영방식을 변화시키기 시작하며, 복식에서는 주로 공격적인 네트 플레이를 펼칩니다. 상황에 대한 예측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페이스를 조절하기 시작합니다.
5.0 □ 포핸드 : 컨트롤, 깊이, 스핀을 조절해서 강한 스트로크를 칠 수 있으며, 공격적인 상황을 만들기 위해 연속적으로 여러 가지 볼을 배합할 수 있다. 좋은 타구감을 가지고 있으며 패싱샷이 안정적입니다.
□ 백핸드 : 꾸준하게 백핸드로 공격적인 샷을 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에 대하여 방향과 깊이를 조절해서 좋은 샷을 구사할 수 있으며, 회전량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 서브/리턴 : 적의 약점을 노리는 의도로 서브를 효과적으로 넣으며 공격적인 상황을 만드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믿을만한 다양한 서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방의 힘없는 리턴을 유도하기 위해, 그리고 다음 샷에 대한 원하는 상황을 만들어 내기 위해 깊이와 회전, 그리고 위치를 조절해가며 세컨 서브를 넣을 수 있습니다. 방향과 깊이, 회전을 섞어서 공격적인 리턴, 적의 페이스를 흐트러트리는 리턴 등 다양한 리턴을 할 수 있습니다.
□ 발리 :깊이와 속도, 방향등을 조절하여 대부분의 발리를 칠 수 있습니다. 어려운 발리 상황에서도 깊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기회가 주어졌을 때, 발리로 종종 위너를 칠 수 있습니다.
□ 특수한 샷 : 어프로치 샷과 패싱샷은 페이스를 조절해가면서 칠 수 있으며 매우 효과적인 샷이 됩니다. 공격적인 로브를 띄울 수 있으며, 어떤 위치에서도 오버헤드를 칠 수 있습니다. 코트 중앙에서도 꾸준히 발리를 수행 할 수 있으며, 리턴에서는 공격적인 서비스 리턴과 적의 페이스를 방해할 수 있는 리턴을 효과적으로 섞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경기스타일 : 대부분, 멋진 샷을 구사하고, 게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상대방에 따라 게임 운영을 바꿀 수 있으며, 이 등급의 선수는 게임으로 말하자면 확률 테니스를 합니다. 복식에서는 탄탄한 팀웍을 자랑하지만, 5.5 등급 이상의 선수들과 시합할 때 주로 정신적으로나 체력적인 측면에서 무너집니다.
5.5 □ 힘든 상황에서도 좋은 샷을 칠 수 있습니다. 게임에 대한 뛰어난 예측력을 가지고 있으며, 상대방의 토스, 위치, 백스윙, 준비자세 등을 보고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힘든 상황에서도 퍼스트와 세컨 서브를 잘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상 서브를 공격적으로 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약점을 파악하고 그 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파워나 꾸준함을 주 무기로 가지고 있으며, 시합에서 게임 운영 스타일이나 전략을 바꿀 수 있습니다.
6이상 □ 일반적으로 이 선수들은 NTRP 등급구분이 필요 없습니다. 현재의 랭킹이나 과거의 랭킹으로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6.0 플레이어는 쥬니어나 대학시절 국내 토너먼트 경기를 목적으로 집중 적인 훈련을 받은 선수들 또는 국내 랭킹을 인정받은 수준입니다.
□ 6.5 플레이어는 7.0 레벨로의 자격을 가진 그리고 국제 대회 예선 경험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 7.0 플레이어는 국제 대회에 출전한 세계적 수준의 선수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주로 대회 상금이 주 소득원인 프로 선수들입니다.

출처: https://kanytennisclub.org/ntrp/1185

NTRP 3.5 유투브 영상 입니다

https://youtu.be/QPglt4PtniY